티스토리 뷰

 

가정용 로봇

1. 가정용 로봇의 초창기: 제트슨 가족의 로지

"The Jetsons"가 1962년 9월 23일 첫 방영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첫 에피소드 'Rosey the Robot'는 타이틀 캐릭터 로지의 기원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과로한 제인 제트슨이 가정부 로지를 고용하는 내용이었습니다. 62년이 지난 지금도 로지는 가정용 로봇이 얼마나 멋진 약속으로 우리의 상상 속에 자리잡고 있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적 상징입니다.

(1). 로봇 청소기와 로봇 잔디깎이

2024년의 가정은 로봇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iRobot의 보고에 따르면, 5천 만대 이상의 Roomba가 전 세계적으로 팔렸습니다. 이는 전체 로봇 청소기 판매량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로봇 잔디깎이와 수영장 청소기 역시 어느정도 인기를 끌었지만, 그 판매량은 로봇 청소기에 비하면 미미합니다.

2. 가정용 로봇의 현재 상황

가정용 로봇의 잠재력이 아직 충족되지 않은 이유는 소비자의 수요 부족이나 제조업체의 노력 부족 때문이 아닙니다. 이 문제는 더욱 복잡하고 미묘한데, 궁극적으로는 가격, 기능 그리고 효율성의 문제입니다. 앞서 언급한 몇 가지 사례를 제외하면, 오늘날의 가정용 로봇은 충분히 유용하지 않거나, 유용하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부담스럽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갖춘 로봇을 만드는 것은 커다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다수 사람들에게는 너무 비쌉니다.

(1). 가격, 기능 그리고 효율성의 문제

오랫동안 iRobot의 CEO였던 공동 창립자 콜린 앵글은 그가 자기가 성공적인 로봇공학자가 된 것은 결국 청소기 판매원이 된 이후라고 즐겨 말하곤 했습니다. 이 말은 로봇 산업에 대한 깊은 진리를 담고 있습니다. Roomba가 등장하기 전 회사는 아기 인형에서 군사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iRobot은 바닥을 청소하는 단순한 임무에 집중했을 때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 iRobot의 성공과 도전들

초기 모델은 오늘날의 기준으로 보면 원시적이었지만, 그 가격을 정당화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한편, iRobot은 청소, 풀장 청소 그리고 잔디깎이 등 다른 로봇 카테고리에도 많은 투자를 했지만, Roomba의 마법을 다시 구현하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3. 가정용 로봇의 미래 가능성

수년 전 한 패널 토론에 참석했을 때, 질문 시간에 한 여성이 매우 열정적으로 자신의 10억 달러 아이디어를 말해주었습니다. 그것은 표면을 먼지 털고, 빨래를 하고, 청소를 해주는 드론이었다. 저는 그녀에게 그것이 아주 멋진 아이디어라고 말하고, 실제로 제품이 나오면 기꺼이 사겠다고 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개념을 실제로 구현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1). 간단한 로봇이 먼저 와야 하는 이유

앞으로 복잡한 로지와 같은 로봇이 등장하기 전에, 먼저 간단한 기계들이 길을 열어야 합니다. 로봇은 수십 년 동안 제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그들은 하나의 작업을 잘 수행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기계가 복잡해질수록 비용이 증가하고 고장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로봇 청소기를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많은 방식으로 실패할 수 있었는지 생각해보면, 인간형 로봇은 그에 비례해 고장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2). 누구나 실패를 겪는다: 아마존의 사례

사회적 가정용 로봇은 2019년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Anki, Kuri 그리고 Jibo와 같은 로봇 회사들이 가격, 제한된 기능 그리고 신뢰성의 문제로 빠르게 무너졌습니다. 최근 아마존의 Astro는 대대적인 회사의 소비자 하드웨어 인력 감축으로 인해 가망이 없어 보입니다. 물론 이 로봇이 매우 성공적이었다면, 아마존은 조용히 이 프로젝트를 포기하지 않았을 것입니다.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 중 하나인 아마존조차도 이 위험한 카테고리에서 성공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친근한 상기시킴입니다.

(3). 애플의 로봇 계획?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의 첫 번째 로봇 프로젝트는 아마존의 Astro보다는 Echo Show 10에 더 가까울 것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잠재적인 제품은 팔에 장착된 iPad와 같은 태블릿 형태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아직 초기 단계의 프로젝트이므로 다양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지만, 현재 애플의 로봇 야망은 이 방향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가정용 로봇은 다가오고 있지만, 완벽한 로지가 등장하기까지는 아직 멀었습니다. 다행히 우리의 미래는 제트슨 가족의 제인이 로지를 집에 들일 때인 2062년까지 충분히 시간이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는 이러한 도전과 기회를 통해 가정용 로봇의 발전을 지켜보며, 그 미래를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